종교, 신앙 코너

말씀 강해 (욥기 12장 1~12절) 1-1

천국을보는눈 0 235

욥기 12[악인도 형통한데, 이것도 하나님의 지혜입니다]

 

1. 욥이 대답하여 이르되 (~25절까지)

 

1절입니다.

욥이 대답하여 이르되

 

2절입니다.

너희만 참으로 백성이로구나욥의 친구들이 맞는 말은 했지만 그들의 말이 너무 건방지게 들린 것입니다. 욥이 아직 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변화가 덜 되었기 때문에 고난을 받는 다고 말한 내용에 대한 답변입니다.

 

너희가 죽으면 지혜도 죽겠구나너희만 지혜자라서 너희가 죽으면 지혜도 사라지는 것이냐고 친구들에게 하는 욥의 답변입니다.

 

3절입니다.

나도 너희 같이 생각이 있어나도 너희들이 말한 내용을 이해할 만한 명철을 가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너희만 못하지 아니하니 그 같은 일을 누가 알지 못하겠느냐내가 너희보다 못하지 않다고 말합니다.

 

4절입니다.

하나님께 불러 아뢰어 들으심을 입은 내가욥은 자신이 하나님께 기도하고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이며 하나님께 대답을 듣는 자라고 말합니다.

 

이웃에게 웃음거리가 되었으니내가 고난 가운데 있다는 이유 하나 때문에 나를 죄인이 말하지만, 사실 나는 그런 죄인이 아니며 이유 없이 너희에게 조롱을 당한다고 말합니다.

 

의롭고 온전한 자가여기서 온전한 자‘just upright’ 즉 완전히 정직한 자를 말하며, 욥은 의롭고 완전하게 올바른 자를 자신이라고 말합니다.

 

조롱거리가 되었구나비웃음을 당한다는 것입니다.

 

5절입니다.

평안한 자의 마음은 재앙을 멸시하나 재앙이 실족하는 자를 기다리는구나완전히 잘못된 번역이며 평안 안에 거하는 자의 생각 가운데 멸시받는 램프와 같다. 발이 미끄러지려 하는 자가입니다. 이것은 환경적으로 내가 발이 미끄러져서 잘못된 곳에 빠지는 것을 말하는데 쉽게 말하면, 악한 자들이 생각 가운데 욥의 모습을 보고 꼴좋다, 떠오른 램프와 같다는 시적인 내용입니다.

 

6절입니다.

강도의 장막은 형통하고죄가 있어서 고난을 당한다는 말이 틀린 것은 아니지만, 꼭 그런 것은 아니라는 말입니다. 오히려 거꾸로 빼앗고 탈취하고 속이는 강도들의 장막이 더 형통하고 번성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진노하게 하는 자는 평안하니하나님을 격분시키는 자들이 더 안전하다는 것입니다. 욥의 고난에 대해 가지고 있는 사고가 세 친구와는 다르다는 말을 하고 싶은 것입니다.

 

하나님이 그의 손에 후히 주심이니라하나님이 오히려 격분시키는 악인에게 복에 복을 주신다는 것입니다. 욥은 우리의 사고 가운데 우리가 말을 안 들으면, 하나님이 반드시 징계를 주시며 혼내고 반대로 회개하면 잘 되는 그것만 있다고 생각하는데 실상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악한 사람들이 하나님께 분노를 주는데도 풍부하게 재산이 늘어나고, 자손이 잘되고, 장수하고, 복을 많이 받는 반대되는 사항을 표출하는 것입니다.

 

세상은 한 가지 공식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인생은 공식이 없습니다. 누가 고통당할 때 무조건 회개하라고 말할 것이 아니며, 너희들의 말이 대체적으로 맞지만 진리는 아니라고 말합니다.

 

7절입니다.

이제 모든 짐승에게 물어 보라 그것들이 네게 가르치리라 공중의 새에게 물어 보라 그것들이 또한 네게 말하리라자연계는 법칙이 없는데 이와 같은 이치라고 말합니다.

 

8절입니다.

땅에게 말하라 네게 가르치리라 바다의 고기도 네게 설명하리라지진과 홍수 자연계에 일어나는 현상들은 예측이 안 되며 설명도 불가하다는 것입니다.

 

9절입니다.

이것들 중에 어느 것이 여호와의 손이 이를 행하신 줄을 알지 못하랴

 

10절입니다.

모든 생물의 생명과 모든 사람의 육신의 목숨이 다 그의 손에 있느니라결국은 하나님이 마음대로 하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 마음대로 죽이기도 살리기도 낮추기도 세우기도 하시며, 모든 자연계와 인간계, 영계를 다 하나님 마음대로 하시는 것입니다. 욥의 답변이 진리에 가장 근접합니다. 욥 자신은 의로운 자이지만 결국 모든 것은 하나님이 주관하신다는 말입니다.

 

11절입니다.

입이 음식의 맛을 구별함 같이 귀가 말을 분간하지 아니하느냐내 귀가 너희 말을 들을 때 심리가 된다는 것입니다. 즉 너희가 말하는 내용을 진리 안에서 걸러 낼 수 있으며 너희보다 더 선명하고 정확하다는 것입니다.

 

12절입니다.

늙은 자에게는 지혜가 있고여기서 늙은 자는 오번역이며 ‘the ancient(옛날 사람)’은 지혜가 있다는 것입니다.

 

장수하는 자에게는 명철이 있느니라가장 오래 산 사람도 하나님의 지혜를 못 따라간다는 말입니다. 우리가 아무리 깨달아봤자 아무것도 아니며 하나님의 지혜만이 진짜라는 말입니다.

 

0 Comments
제목